신뢰를 구축하고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는 것은 나와 상대간의 대화에 있어 좋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. 이를 통해 더 솔직하고 개방적인 의견을 나눌 수 있게 되는데요.
본 글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라포(rapport) 뜻과 그 어원 그리고 라포의 3단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 이어지는 내용을 통해 더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.
라포(rapport) 뜻
‘라포’ 뜻은 상대방과 신뢰형성! 친밀감 형성을 의미합니다. 이는 우리나라에서 심리학 용어로 사용되고 있는데요. 심리학에서는 두 사람 간의 상호작용에서 신뢰와 친밀감이 형성된 상태를 말합니다.
라포는 상담이나 치료, 비즈니스,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데요. 특히 상담이나 치료에서는 상담사가 상담자에게 마음을 열고,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라포형성 뜻
라포를 넘어 이번에는 라포형성 뜻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 라포형성이란 조화로운 관계를 만드는 과정을 의미합니다.
라포형성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공감대 형성일 텐데요. 이를 위해 상대와 대화할 때 말의 속도, 음정, 목소리에 맞추는 감정표현과 호흡 등이 있습니다.
라포 어원
라포 어원은 프랑스 “rapport”에서 유래되었습니다. 연결하는 다리가 형상화된 단어인 만큼 그 의미 또한 ‘관계’ 또는 ‘연결’이라 표현할 수 있습니다.
라포의 3단계
■ 접근 단계(Initiation)
라포의 3단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 그 중에서도 첫 번째는 ‘접근단계’ 입니다. 이 단계는 상대방과의 첫 만남이 시작되는 과정임으로 초기 상호작용이 중요합니다.
대화를 시작하고 친근한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간단한 자기소개나 가벼운 대화를 나누게 되는데요. 이때 비언어적 신호 또한 긍정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.
■ 연결 단계(Connection)
다음은 ‘연결단계’ 입니다. 이 단계에서는 서로의 관심사나 경험을 공유하며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누게 됩니다. 이 때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공감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신뢰를 쌓게 되는데요.
본격적으로 서로를 알아가는 과정인 만큼 상대방의 감정이나 생각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.
■ 유지 단계(Maintenance)
마지막으로 ‘유지단계’ 입니다. 라포가 형성이 되었다면 그 이후, 관계를 지속하고 강화하는 단계라 할 수 있는데요. 지속적인 소통과 신뢰유지를 위해 정기적으로 연락하는 것이 좋습니다.
또한 상대방의 필요를 이해하며 지원을 아끼지 않는 것도 필요한데요. 위 라포 3단계는 상황에 따라 유동적일 수 있다는 점 또한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.
지금까지 라포와 관련된 여러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.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라포를 잘하는 방법! 이는 어쩌면 나와 상대방을 바라볼 때 필요한 긍정적 마인드이지 않을까 싶습니다. 이만 마치겠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