사우나 단점! 운동 후 사우나는 괜찮을까?


사우나는 땀을 통해 몸 속 노폐물을 배출해주고 이완효과를 가져다 줍니다. 그만큼 잘 만 이용하면 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. 다만 이에 있어 주의할 점도 있고, 상황에 따라 운동 후 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.

사우나-단점-운동-후-사우나-썸네일
ⓒ ThMilherou, 출처 Pixabay

본 글에서는 사우나 단점과 함께 운동 후 사우나를 하면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. 평소 궁금하셨던 분들은 아래 내용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.




사우나 단점

사우나에는 이로운 점도 분명 존재합니다. 하지만 이용에 있어 주의도 필요한데요. 하여 운동 후 사우나 효과를 살펴보기 전, 사우나 단점부터 알아보겠습니다.


■ 수분손실

사우나 단점으로 가장 많이 거론되는 것이 이 수분손실이 아닐까 싶습니다. 사우나 이용 시 몸 속 많은 수분이 땀으로 배출되기에 체내 수분부족 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.


이로인해 탈수증상 뿐만이 아닌 콜라겐 성분이 파괴될 수 있습니다. 간혹 숙취를 사우나로 해소하겠다는 분들이 있는데 위와 같은 원리라면 맞지 않습니다. 숙취해소에 있어 물을 꼭 섭취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.




■ 혈압상승

사우나 내 너무 높은 온도는 뇌의 교감신경을 자극하고 심박수를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. 때문에 고혈압 환자의 경우 뇌졸증이나 심근경색과 같은 심뇌혈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.


■ 피부손상

사우나 단점 중 가장 즉각적으로 발견할 수 있는 단점이 바로 피부손상입니다. 고열 속 긴 사우나 이용은 피부를 손상시키기 마련인데요. 때문에 사우나 이용의 적정시간은 10~20분이 적당합니다.


특히 말초신경병증 환자의 경우 말초신경이 둔해지고 감각이 떨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사우나 이용 중 화상까지 입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.




운동 후 사우나 장점

■ 심장 건강증진

개인적으로 운동 후 사우나의 가장 큰 장점이라 생각하는 것은 심장이 건강해 진다는 점입니다. 사우나는 휴식기 심박수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.


휴식기 심박수의 정상범위는 60~80으로 그 수치가 낮을수록 심장과 심혈관 건강이 좋다는 것을 의미합니다. 때문에 유산소 운동 후와 같이 심박수가 높아진 상태라면 운동 후 사우나는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.


이런 누적이 또 다른 운동에 있어 지구력향상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겠죠!




■ 근육 누적피로 회복

운동 후 사우나 장점 두 번째는 근육과 관련된 내용입니다. 운동을 하게 되면 체온은 상승하게 됩니다. 운동 후 사우나는 이런 체온을 더욱 더 상승시키는데요.


이로인해 근육의 이완을 돕게 되며 그 결과 근육의 누적된 피로를 줄일 수 있습니다. 피로의 원인이 되는 물질이 있다면 바로 ‘젖산’ 입니다.


높은 온도의 사우나에서 우리 몸은 단백질을 생성하게 되는데요 이 단백질이 젖산을 지연시켜 면역체계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

Subscribe
Notify of
guest
0 Comments
Inline Feedbacks
View all 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