악보바다에서는 악기연주에 있어 필요한 악보나 MR을 보다 손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. 무엇보다 개인적으로 높이 평가하고 싶은 것은 카테고리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.

예를 들어 하모니카 연주용 또는 관현악 3중주, 아카펠라 합창 등 각 환경에 맞는 악보 및 MR을 구경할 수 있고 구입할 수 있습니다. 본 글에서는 악보바다에 대해 알아보겠으며 특히 조옮김에 대해 집중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.
악보바다 무엇?
악보바다는 내가 필요한 노래의 악보를 눈으로 볼 수 있고, 출력까지 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. 다만 원하는 악보 또한 누군가 만든 저작물이기에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.
악보바다 pdf 변환 가능할까?
악보바다에서 pdf 변환이 가능할까요? 이에 있어 악보바다 측의 입장이 궁금했는데요. 해당 내용은 Q&A에 잘 나와 있었습니다. 그에 대한 답변은 아래와 같으며 실제 찾아보면 동일한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.
| (질문) 악보저장이 가능한가요? (답변) 구입하신 악보는 인쇄 혹은 열람하여 이용하실 수 있으며, 파일로 저장 또는 전송은 어렵습니다. 이 점 양해 바랍니다. |
악보바다에서 저장(pdf 변환)하는 것은 안된다고 공지하고 있습니다. 다만 열람기간 동안 횟수에 제한 없이 인쇄는 가능하다고 안내하고 있는데요.
또한 앱을 설치하면 저장해 보는 것과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하니, 공식적으로 “PDF 변환은 안된다!”라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.
악보바다 조옮김! 그 방법은?
■ 악보바다 조옮김 이란?
악보바다를 알고 있고 이용해보신 분들이라면 ‘조옮김’에 대해 관심있으실 텐데요. 여기서 조옮김이란 악보바다에서 구입한 악보 또는 MR의 조(Key)를 변경하는 것을 말합니다.
이런 경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원곡의 음역이 연주하고자 하는 악기와 맞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. 또는 자신의 의지로 음역을 낮추거나 높이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는데요.
또한 조표(#,b)가 많아 연주가 어려운 경우에도 조옮김은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. 그 외에 색소폰이나 클라리넷, 트럼펫과 같은 이조악기 연주로 키를 바꿔야 할 경우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.

■ 악보바다 조옮김 방법
그렇다면 악보바다 조옮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. 우선 제작기간을 살펴보면 결제 후 최대 1~2일이 소요 되며, 타브수정의 경우 최대 3일이 소요됩니다. 이는 영업일 기준이며 구체적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.
| 1. 악보바다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악보 또는 MR의 원키 구입 2. 화면 우측 ‘고객센터’ 클릭 3. 화면 하단 ‘조옮김 신청’ 버튼 클릭 4. 비용 및 기간, 유의사항 등을 확인 후 ‘조옮김 신청하기’ 버튼 클릭 5. ‘신청곡 선택하기’ 버튼 클릭 6. 구입했던 곡 중 조옮김 하고싶은 곡의 왼쪽 동그라미 버튼 체크 후 ‘곡 선택 완료’ 버튼 클릭 7. ‘조(key) 선택하기’로 원하는 조 선택 8. 마지막 ‘결제하기’로 신청완료 |
악보바다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분들이나 바로 접속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아래 주소를 남기도록 하겠습니다. 필요하신 분들은 방문해 보시길 바랍니다.
지금까지 악보바다 사이트가 무엇이고 그 안에서 할 수 있는 조옮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조옮김에 있어 조이름을 몰라도 +,-로 설정할 수 있고, 음역 및 쉬운 조표로도 할 수 있다는 점 알려드리며 이만 마치겠습니다.
